대종주

◎개념
대종주:영남알프스 주요 지맥잇기 중에 명소를 두루 들러 보면서 가장 긴 구간 설정을 대종주 구간이라고 칭한다.

1]시작점 : 시작점은 상하 구역 끝점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정한다.

1)시작점:문복산 옹강봉에서 시작을 한다.  이곳은 국도 20번에서 지방도 69번으로 접속하면 청도군 운문면에 소재한 운문사로 접어 들게 된다. 운문댐상류 부분에 청도군 운문면 오진리라는 마을이 있다. 여기서 소진리나 오진리에서 옹강릿지를 오르는 접근로가 있다. 여기서 옹강릿지를 오르는 길을 찾을 수가 없으면 지도를 참조하여 옹강봉을 오르면 된다.

2)종결점: 금오산군의 천태산 천태사로 하산을 한다. 또는 이곳에서 시작을 할 수도 있다.  대구 부산간 신 고속국도를 타고 삼량진 IC에서 내려서 삼량진 읍에서 지방도1022번을 타고 원동방향으로 가다보면 천태사가 나온다. 이곳에서 천태산을 올라서 금오산으로 진입 한다.

2]구간의 경유는 개념도 참조 요망

3]숙박 및 비박 지점 설정

▶옹강봉에서 시작: 옹강봉 ▷삼계재 ▷도수골 만뎅이 ▷ 문복산 정상 ▷ 운문령 ▷ 상운봉 ▷ 가지산 ▷ 석남고개 ▷ 능동봉 ▷ 배내고개 [1박점: 소요시간 약 11시간~12시간 :배내고개에서 숙박 및 민박 또는 야영이 용이함]▷배내봉 ▷ 간월봉 ▷ 간월재 ▷ 신불산 ▷영축산 ▷ 시살등 ▷ 오룡산 ▷ 염수봉 ▷ 내석고개 전 독가촌[2박점:소요시간 약 8시간~9시간:독가촌(농장)에서 야영 용이] ▷내석고개 ▷ 뒷삐알봉 ▷골프장 우회 천마산 ▷ 용선고개 ▷ 배태고개 ▷ 매봉 ▷ 어영고개 ▷ 금오산 ▷ 중촌 마을 고개 ▷ 천태산에서 천태사로 하산 [종결: 구간 소요 약 10시간]여기서 원동으로 나와서 열차이용 또는 버스로 양산으로 나올 수 있음.

4]구간의 문제점: 이 대구간을 종주하려면 2박 3일이 소요 된다. 그러다 보니 체력적인 안배가 중요하다. 그래서 근교에 계시는 분은 여러 구간으로 끈어서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시작점과 끝점으로 접근하는 교통 수단이 그리 용이 하지 않다는게 가장 문제점으로 대두 된다.

※교통편

열차편으로 청도에 하차 청도에서 운문사 행 시외버스를 타고 오진리에서 하차한다. [메인페이지 교통편 참조]